Posts categorized “전산”

로우레벨

트윗에서 지인 프로그래머들 사이에 최근 C/C++ 프로그래머들이 로우레벨을 너무 모른다는 한탄이 오간걸 보니 예전에 MSDN Magazine 에서 본 기사가 떠오른다.

 
다음 질문은 많은 사람이 어려워하는 포인터에 대한 것입니다.

Q : 아직도 포인터(var, object, functional)를 잘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설명을 해 주시거나 공부할 자료를 보내 주실 수 있나요?
C++를 처음 배우고 있으며 포인터가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되는지 궁금합니다. 많은 책을 보았지만 너무 복잡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포인터란 특정한 메모리 위치를 가리키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런 개념이 왜 필요한지 모르겠습니다. 아마도 컴퓨터가 각 위치를 자동으로 추적하려는 것일까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필자는 이 질문을 동료 필자인 Matt Pietrek과 John Robbins에게 보내어 조언을 구했습니다. Matt는 이렇게 말하더군요. “그 사람의 생각이 맞다. 포인터는 오래되어 불필요한 개념이며 이제는 배울 필요가 없다.” John은 한술 더 뜨더군요. “포인터는 개 이름인줄 알았다. 뭔가 다른 의미가 있나?”
from http://msdn.microsoft.com/ko-kr/magazine/cc163484.aspx (꽤 읽을만 하니 일독을 권한다.)


디스크…

* 코어는 미친듯이 늘어나고 있고, 메모리는 물값만큼이나 싸졌다.

* 해서, 서버 설계에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특별한 문제가 없도록 만들 수 있으려면 한 10년정도 죽어라 삽질해 봐야 하지만..) , 이상적인 상황일 경우 결국 동접의 병목은 DB 가 결정하게 된다.

* 그런데 안타깝게도 DB 분야에서 혁신적인 성능 향상을 기대하긴 힘들다.

* 메모리 증설이나 중간에 이것저것 트릭을 써서 DB 부하를 경감할 수 있지만, 서버 시동 후 대량으로 몰리는 순간 로그인 요청은 결국 디스크 긁어야 한다.

* 아무리 비싸고 빠른 스토리지라 해도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서 하드 디스크 수배 이상의 성능을 내기는 힘들다. 돈이 모든걸 해결해 주지는 않는다…

TIOBE Index 2010

사용자 삽입 이미지

TIOBE index 보러 갔다가 깜놀. Objective-C 는 대체 몇계단이나 상승한거냐? 아이폰이 대단하긴 대단하구나..